카메라, 촬영 정보

촬영용어

盛月 2010. 1. 30. 10:04

촬영용어


【 광각렌즈 】(wide angle lens)
ㆍ초점 거리가 짧아 넓은 앵글을 가진 렌즈, 초점거리가 짧을 수록 원근감이 강조되고 초점심도가 깊어진다.
【 그룹 쇼트 】(group shot)
ㆍ다수의 인물을 찍는 것
【 니이 쇼트 】(knee shot)
ㆍ인물의 무릎 위를 잡는 사이즈, 미디엄 쇼트(MS)라고도 한다.
【 다이나믹 마이크 】(dynamic mike)
ㆍ소리에 아주 민감한 형식의 단일 마이크, 또는 무지향성 마이크.
【 단관식 카메라 】(one-tube camera)
ㆍ비디오 카메라는 화상이 맺히는 촬상관 혹은 비디콘이라는 것이 있는데 단관식 카메라는 한개의 비디콘을 갖고
있는 카메라는 말한다.
【 단일 지향성 마이크 】(uni-directional mike)
ㆍ앞으로 오는 소리만을 받아 들이는 마이크
【 달리 】(dolly)
ㆍ삼각대의 다리에 바퀴를 부착한 일종의 카메라 이동차. 혹은 달리를 이용한 촬영 기법중 피사체에 접근하는
것을 dolly-in, 멀어지는 것을 dolly-out 혹은 olly-back 이라고 한다.
【 동시녹음 】
ㆍ녹화할 때 내장 마이크를 사용해서 소리도 동시에 녹음하는 것
【 디포르메이션 】(deformation)
ㆍ피사체의 모양을 여러가지로 변형시키거나 또는 과장시켜서 표현하는 특수 촬영의 한 기법.
ㆍ신비감등을 나타내는 환상적인 장면이나 공포, 실신 등 인물의 주관적인 표사에 많이 쓰임



ㄹ~ㅁ

【 라이브 카메라 】 (live camera)
ㆍ여러대의 카메라로 촬영할 때 영상을 잡고 있는 상태의 카메라
【 렌즈 마운트 】(lens mount)
ㆍ카메라에 렌즈를 꽂는 구멍. 그 방식과 지름의 길이는 카메라에 따라 다름.
【 렌즈 스피드 】(lens speed)
ㆍ렌즈의 집광 능력을 측정한 것으로 보통 최저 f stop의 수치로 표시.
【 렌즈 클리닝 브러쉬 】(lens cleaning brush)
ㆍ렌즈 청소용으로 특별히 만든 붓
【 렌즈 페이퍼 】(lens paper)
ㆍ렌즈 청소용으로 특별히 만든 종이
【 로우 앵글 】(low-angle)
ㆍ밑에서 위로 올려다 보면서 촬영하는 것
【 로우 키 】(low- key)
ㆍ전체적으로 어두운 쪽에 톤을 주어서 촬영하는 방법
【 롱 쇼트 】(long shot)
ㆍ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장면 전체를 잡는 카메라 앵글
【 루즈 쇼트 】(Loose shot)
ㆍ영상이 화면 전체에 꽉 차지 않고 여백이 생기는 화면을 말함
【 리액션 쇼트 】(reaction shot)
ㆍ한 사건 다음에 그 사건의 결과를 보일 장면을 제시하는 제작상, 또는 편집상의 테크닉
【 마크로 렌즈 】(macro lens)
ㆍ접사 렌즈, 초근접 촬영으로 아주 작은 피사체도 빅 클로즈-업 시킬 수 있는 렌즈
【 망원 렌즈 】(telephoto lens)
ㆍ멀리 떨어져 있는 피사체를 가깝게 잡을 수 있는 장초점 렌즈, 초점거리가 길어질수록 원근 감이 없어지고 초점
심도가 짧아진다.
【 모니터 TV 】(monitor TV)
ㆍ카메라 신호를 넣어 카메라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는 TV
【 미디엄 쇼트 】(medium shot)
ㆍ카메라가 잡는 화면 범위의 하나, 인물이라면 머리에서 허리까지의 범위이?풍경이라면 중경
【 밀러 쇼트 】(mirror shot)
ㆍ거울을 이용한 촬영 기법



ㅂ~ㅅ

【 베이스 라이트 】(base light)
ㆍ기본 조명, 또는 기초 조명, 장면 전체를 똑같은 밝기로 비추는 태양 광선 같은 것을 말함
【 뷰-파인더 】(view finder)
ㆍ녹화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카메라에 붙어 있는 작은 TV 화면
【 블록 아웃트 】(block out)
ㆍ어떤 신을 녹화하기 전에 그 신에 있는 움직임을 미리 한번 해보는것
【 비디오그래피 】(videography)
ㆍ비디오를 이용해서 표현하는 추상적인 예술작품, video art
【 비디콘 】(vidicon)
ㆍ영상을 찍을 수 있는 진공관의 일종.
【 빅 클로즈 업 】(big close up)
ㆍBCU. 클로즈 없보다 더 크게 근접 촬영한 것
【 삼원색 】(primary colors)
ㆍ컬러 TV에서 쓰는 3가지 기본색, 어느 2색을 맞추어도 또 하나의 색을 합성할 수 없는 색, 적(red), 녹(green),
청(blue)
【 선별초점 】(selective focus)
ㆍ촬영시 어느 특정 피사체에만 초점이 맞도록 렌즈를 조정하는 것
【 스쿠프 】(scoop)
ㆍ조명기의 일종. 빛을 넓게 반사시킴.
【 스탠 바이 】(stand by)
ㆍ출연자나 스탭에게 방송 또는 녹화 개시를 알리는 신호. 비디오가 촬영 상태로 된 것.
【 스트레이트 토크 】(straight talk)
ㆍ카메라를 향해 혼자서 이야기 하는 형식.
ㆍ뉴스의 앵커같은 경우가 여기에 해당되는데, 카메 라의 렌즈를 보면서 이야기 한다.
【 스플리트 포커스 】(splite focus)
ㆍ앞뒤의 두 피사체 중간에 초점을 맞추는 일. 보통 두 목표에 대해 같은 효과를 내려고 할 때 쓰는 기법이다.
【 시놉시스 】(cinopcise)
ㆍ스토리가 있는 줄거리. 시나리오를 쓰기 전에 시놉시스를 만들고, 그 줄거리를 검토한다.
【 씬 】(scene)
ㆍ동일장소, 동일 시간내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동작이나 대사


o~ㅊ

【 아웃 포커스 】(out focus)
ㆍ렌즈의 초점이 맞지 않아 피사체가 흐릿하게 보이게 하는 것
【 아이 레벨 】(eye level)
ㆍ사람의 시선의 높이
【 아이 라이트 】(eye light)
ㆍ작은 연필 모양의 스포트 라이트. 피사체의 눈에 비추어 눈을 빛나게 강조함
【 애드립 】(adrib)
ㆍ미리 정하지 않고 즉흥적인 감동에 맡기는 카메라 워크, 동작
【 액센트 라이트 】(accent light)
ㆍ필요한 곳에 하이라이트를 주는 조명.
【 액션 커트 】(cutting on the action)
ㆍ2개의 사건을 서로 대비시켜 만드는 제작 기법.
ㆍ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그 사건이 끝나기전에 카메라를 다른 사건으로 바꾸는 것
【 앵글 】(angle)
ㆍ카메라가 피사체를 향한 각도
【 양지향성 】(bi-directional)
ㆍ2개의 다른 방향에서 오는 소리만을 받아들이고 그외의 방향에서 오는 소리를 약하게 하는마이크의 특성
【 업 】(up)
ㆍ피사체의 특정 부분을 크게 잡는 것
【 영상 에리어 】(picture area)
ㆍ비디오 화상을 띤 TV 화면의 영역
【 오프 카메라 】(off camera)
ㆍ온 카메라의 반대말로 카메라가 영상을 잡고는 있으나 영상 신호를 내보내지 못하는 카메라 스위치의 변환에
따라 온 카메라가 되기도 하고 오프 카메라가 되기도 한다.
【 온 카메라 】(on camera)
ㆍ몇대의 카메라를 써서 방송이나 비디오를 제작할 때 각 카메라가 보내는 영상 신호를 switc -her가 변환하면서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데, 이때 선택되는 카메라를 말함
【 인터 커트 】(intercutting)
ㆍ롱쇼트 (LS) 로 잡은 화면에서 클로즈업(CU)의 화면으로 바꾸어 어떤 점을 강조하는 촬영 기법
【 줌 렌즈 】(zoom lens)
ㆍ초점 거리를 바꿀 수 있는 렌즈
【 줌 아웃트 】(zoom out)
ㆍ장초점에서 단 초점으로 줌렌즈를 조작하여 클로즈업의 상태에서 풀샷등으로 화면을 바꾸는 것
【 줌 인 】(zoom in)
ㆍ단초점에서 장초점으로 줌렌즈를 조작하여 클로즈업으로 차츰 화면을 바꾸는 것
【 주밍 】(zooming)
ㆍ줌인 또는 줌아웃하는 것
【 초점 】(focus)
ㆍ피사체가 선명하게 잘 보이도록 하는 최대한의 해상력
【 초점거리 】(focal length)
ㆍ렌즈의 광학적 중심과 비디콘의 target area와의 거리
【 초점 심도 】(depth of focus)
ㆍ렌즈의 영상면과 비디콘의 target area의 초점에 틀리지 않은 허용 오차 (피사계 심도)
【 촬상관 】(pickup tube)
ㆍ비디콘



ㅋ~ㅌ

【 카메라 샷 】(camera shot)
ㆍ카메라의 위치나 각도, 또는 회전이나 이동에 따라서 얻어지는 여러가지의 화면
【 카메라 워크 】(camera work)
ㆍ연출자의 의도에 따라서 최상의 화면을 얻기위해 카메라를 조작하는 모든 행위
【 커트 】(cut)
ㆍ하나의 연속된 화면, 또는 불 필요한 부분을 끊는 것
【 콘티 】(continuety)
ㆍ대본이나 각본을 바탕으로 해서 연출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기입한 것
【 크로마 키 】(chroma key)
ㆍ인물의 뒷면에 푸른 배경을 설치해서 1대의 카메라로 촬영하고, 사진이나 필름을 다른 카메라로
찍어서 합성한 것
【 클로즈 업 】(close up)
ㆍCU. 피사체의 중요한 부분을 크게 확대시켜 주의를 집중시키는 표현방법
【 타이트 숏트 】(tight shot)
ㆍ인물과 같은 피사체를 찍을 때, 인물의 주위에 공간적인 여유를 별로 주지 않고 화면에 꽉 차게 잡는 것
【 탈리 】(tally)
ㆍ비디오의 제작진 사이에 서로 말을 전달하는 시스템
【 탈리 램프 】(tally lamp)
ㆍ방송이나 본격적인 스튜디오 녹회에 지금 사용되고 있는 비디오 카메라를 출연자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카메라의 위쪽이아 앞쪽에 부착하는 붉은 램프
【 틸트 】(tilt)
ㆍ카메라를 위로 향하고 (tilt up) 아래로 향하는 것(tilt down)



ㅍ~ㅎ

【 팔로우 】(follow)
ㆍ피사체의 움직임에 맞춰서 쫓아가며 찍는 촬영 기법
【 팬 】(fan)
ㆍ카메라의 위치를 바꾸지 않고 카메라를 좌우로 움직이는 촬영기법
【 포커스 아웃 】(focus out)
ㆍ피사체에 맞추어진 초점을 고의적으로 맞지 않게 하여 화면을 흐리게 하는 일
【 포커스 인 】(focus in)
ㆍ흐린 상태의 화면을, 초점을 맞추어 선명한 화면으로 되는 것
【 표준 렌즈 】(normal lens)
ㆍ사람의 시각으로 보는 상태와 근접한 렌즈로 광곽도 망원도 아닌 렌즈
【 프레임 】(frame)
ㆍ카메라에 찍히는 하나의 화면. NTSC방식에서는 1초에 30프레임을 찍어 동영상을 표시
【 프레임 아웃 】(frame out)
ㆍ고정된 화면에서 인물등의 피사체가 화면 밖으로 나가는 것
【 프레임 인 】(frame in)
ㆍ고정된 화면에 인물등의 피사체가 들어 오는 것
【 화이트 밸런스 】(white ballance)
ㆍ촬영시 사용하고 있는 빛의 소스 이하로 흰색이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 카메라를 조절하는 것
【 해상도 】(resolution)
ㆍ피사체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정도.
ㆍ흔히 비디오 카메라의 해상도는 주사해서 확실하게 볼수 있는 테스트 패턴상의 수평선의 수로 나타내며 이 수가
많을수록 해상도가 좋다.
【 3CCD 카메라 】
ㆍ촬상관을 3개 두어서 3개의 관이 3원색을 하나씩 받아들이는 카메라.
ㆍ우수한 색 표현력을가진 반면 기동성이 높아 업무용이나 방송용으로 많이 쓰인다.
【 ND필터 】(ND filter)
ㆍ장면의 밝기를 낮게 조절할 때 쓰는 렌즈필터
【 RGB 신호 】(RGB signal)
ㆍ색체 정보. TV에서 쓰는 3원색인 red, green, bl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