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멀티카메라활용과 HDTV 실황중계제작
HD를 위해 계획할 때, 실황 중계(live remote) 제작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먼저 mobile unit에서 master control까지 신호를 받는데 사용할 장비를 결정해야한다. 당신은 스튜디오와
중계차가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encoder와 decoder 한 세트가 필요할 것이다. 스튜디오에서 중계
차가 발신한 신호를 받기 위해 필요한 decoder가 HD truck에는 없고 또한 대부분의 차량은 encoder도 갖고
다니지 않는다. 종종 전문가들은 공중파 중계 제작 방송 중에 발생하는 가장 큰 장애물로써 이것을 언급한다.
이 장치는 비싸고 대여하는 회사가 거의 없다. 또한, 셋업을 위해 경험을 가지고 있는 현장 operator가 필요하
다.
▷ 당신은 1080i 혹은 720p를 사용할 수 있는가? 양 쪽 모든 방식의 truck과 카메라가 존재하지만, 단지 Sony에
서만 캠코더 setup을 제공하고 있고, 그것은 1080i 방식이다. 따라서 다른 표준(standard)으로 변형하는 노력
이 필요하기 때문에,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한다.
▷ truck에서부터 편집 장비나 backup 장비까지 1080i 방식을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만약 방송이 720p로 방송
된다면, 당신은 1080i 자료를 720p로 바꾸는 장비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 내장(on-board) 장비, 특히 제작 switcher의 성능에 대해 조사해야 한다. 어떤 truck은 단지 1과 1/2 mix 효
과를 가진 switcher만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당신은 그러한 사항을 파악해야만 한다. 이것은 특히 그런 제한
된 switcher에서는 불가능한 수준의 정교함에 익숙해진 NTSC 시청자들을 위한 dual-format show(HD and
SD)에서 문제가 된다.
▷ 만일 video switcher와 audio board, 둘 모두 사람들에게 친숙하지 않다면 그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필요한
장비에 따라 truck을 결정하는 것이 우선이고, 그 다음엔 그 장비를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truck은 익
숙하지 않은 장비에 대해 경험을 갖고 있는 운영자(operators)를 제공하는 한편 상대적으로 비싸다.
▷ 당신은 돌비 디지털(AC-3) 5.1 오디오를 사용하고 싶은가?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모든 transmitter
가 AC-3 사운드 5.1 채널에서 방송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신의 distribution 한계를 알아
야 한다.
▷ 녹화방송에서, HD VTR이 6개가 아니라 4개의 채널을 가지고 있다면, 5.1 사운드 녹음은 더욱 복잡하다. 돌비
E software와 같은 outboard 방법이 있는데, archive copy에 대한 필요성은 당신이 그런 경로를 따르도록 할
것이다. 나는 소니와 파나소닉에서 곧 5.1/AC-3가 가능한 새로운 VTR이 나올 것이라는 소문을 들었다. 즉,
내 개인적으론 가능하다면 5.1로 가려고 한다.
▷ lip sync가 유지되도록 확인하는 테스트를 위한 시간을 계획하고, 그것이 유지될 수 없다면 당신이 무엇을 해
야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오디오가 압축된 HD 신호와 압축되지 않은 NTSC path에 맞아 떨어져야 하는
dual-format show를 위해서는 중요한 것이다.
▷ 비디오 테이프의 경우, 대부분의 VTR은 NTSC와 유사하기 때문에, operator는 금방 그 장비에 대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당신은 충분한 서브메뉴와 옵션들을 익히게 하기 위해 스텝에게 훈련 시간을 줄 필요가
있다.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유능한 테이프 operator들을 고용할 계획을 세우고; 그들에게 약간의 매뉴얼과
습득 시간을 주어야 한다.
▷ 사용할 트럭이 무엇이든지 간에, 그 어떤 것도 HD 사진(still) 기억장치를 가지고 있지 않다. - 대부분 제작자
들은 그래픽을 위해 character generator나 비디오 테이프를 사용한다. 어떤 truck은 CG가 없는 standard형
이지만, 어떤 것은 NTSC로부터 변환(upconvert)하고 게다가 이미 내장되어 있는 HD character generator를
가지고 다닌다.
▷ 그래픽 장비를 가지고 있는 truck들은 종종 스포츠 제작자가 Chyron Infinit로부터 사용하는 견고한 융통성이
부족하다. 만약 제작이 현재의 NTSC 그래픽 팩키지를 사용하는 스포츠 event처럼 높은 수준을 요구한다면,
당신은 Infinit를 변환(upconvert)할 수도 있다. 때때로 NTSC에 매여 있던 그래픽은 single show를 위한 HD
로 개조하기에는 너무 오래 걸리기도 한다.
▷ 만약 그것이 HD CG라면, 장비를 다룰 줄 아는 operator가 필요하다. single-event 텔레비전 방송의 경우, 시
장에 나와 있는 두 주요 HD character generator중 어떤 것이든 상관 없다. 만약 당신이 infinit를 변환
(upconvert)하려면, 16 : 9에 적합하게 4 : 3을 수정한 후에 font를 전환하라.
▷ 팀원들(crew)의 경우에, 당신의 TD, 오디오 operator와 비디오 shader는 새로운 HD 장치에 친숙해져야 한
다. top-notch 카메라, 테이프와 Infinit operator는 제한된 훈련으로 HD 환경에 더 쉽게 적응할 수 있다.
▷ 스포츠물이나 연예물을 다룰 수 있을까? 대부분 truck들은 스포츠를 다룰 수 있다. 제공된 switcher는 그러한
작업까지 다루고, 당신은 Infinit로부터 그래픽을 변환(upconvert)할 수 있다. 그러나, 음악과 연예 프로그램의
경우에, 당신은 다량의 mixing 요구를 다룰 수 있도록 확장된 오디오 board가 필요할 것이다.
끝으로, HD 중계 방송에 있어서 힘든 점은 그것이 전송되는 순간이 가장 어려운 것이다. 게다가, 정교한 방송을 위해서는 장비와 중요 장치에 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인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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