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과정 강의

렌즈 코팅의 원리

盛月 2010. 1. 31. 12:30

렌즈 코팅의 원리

매질(여기에서는 공기+코팅물질+렌즈 이렇게 되겠네요)이
서로 다른 물질에서 파동(여기에서는 빛이 되겠네요)을 통과할 때
반사되는 파동과 통과되는 파동이 있을 수 있는데
매질의 두께가 파동의 길이에 1/4가 되면 빛의 반사가 가장 작아지게 됩니다.
좀더 자세히 말하면
코팅물질에서 반사된 빛과 렌즈면에서
반사된 빛이 서로 상쇄되게 하기 위하여
코팅의 두께를 1/4로 하게되면 코팅면에서 반사된 빛과
유리면에서 반사된 빛의 위상차가 1/2(1/4 + 1/4 = 1/2)만큼 나게되어
서로 상쇄되어 빛의 반사를 줄이는 원리 입니다.
위쪽 그림을 보시면 빨간선이 코팅면에서 반사된 빛이고
파란선이 렌즈면에서 반사된 빛입니다.
두 빛의 위상차는 보라선의 경로와 같으므로
2*h가 두 빛의 위상차임을 알 수 있습니다.
두빛의 위상차가 파장의 1/2일때 상쇄되므로 1/2 * 파장 = 2 * h가 되므로
h = 1/4 * 파장일 때 반사되는 빛이 가장 적습니다.



멀티코딩을 사용하는 이유

매질이 아무리 투명하다고 하지만
빛을 어둡게 만드는 코팅을 왜 여러겹 사용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위에서 파동의 1/4이라는 것 때문에 그렇습니다.
자연광은 아주 다양한 파동을 갖고 있는데
이것 때문에 여러가지 파동의 반사를 줄이기 위하여
두께가 다른 코팅층을 두게하여 자연광의 반사를 줄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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