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과정 강의

TV 영상편집이란..? (4)

盛月 2010. 1. 31. 12:15

TV 영상편집이란..? (4)

[편집의 일반법칙]

편집이란 2개 Shot간의 변화이고, 아래의 형태 가운데 1개를 선택한다.

1.Cut 2.Mix 3.Fade(In, Out) 4.Wipe
5.Dve(Digital Video Effect) 6.CG(Computer Graphic)

이들 각각은 전혀다른 의미와 특성을 가지므로 용도에 맞게 사용되
어야 한다.또한 편집이란 여러개의 요소들로 구성된다.사용된 요소가
몇 개인가? 그들이 어떻게 사용되는가? 에 따라 편집이 잘되었는지
잘못되었는지 혹은 과도한 것인지 아닌지가 결정된다.

1) 동기유발(Motivation) : Cut, Mix, Wipe 등 사용에 적합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2) 정보(Information) : 다음 Shot에 새로운 정보가 없다면 그곳은
Cutting Point가 아니다.
3) 구성(Composition) : 적절한 구성을 위해 Shots을 고르는 것은
Editor의 임무다.
4) 음향(Audio) : 선행 Audio로 시청자의 주의를 끌 수 있다
(Video보다 4Frames 앞섬)
5) Camera Angle : Camera Angle을 바꿀 때 20도이하 60도 이상은
금한다
6) 연속성(Continuity) : 운동이나 행위는 반드시 적합해야 한다.
즉 같은 장면내에서 Sound는 반드시 계속되어야 한다.

Editor는 이상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Shot을 선택할 책임이 있으며
때에따라서는 1) ~ 6)중 어느것을 중시하느냐에 따라 프로그램 흐름이
바뀔 수 있으므로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이번에는 편집시 적용되는 일반법칙을 소개한다.

1) Headroom(Noseroom)이 적절치 못한 Shot에서 적절한 Shot으로
Cut는 금물이다
2) Spuris(가짜)물체가 사람의 머리위에 너무 가까이 보이는
Shot는 피하라
3) Frame의 측면이 사람을 자르는 Shots는 피하라
4) 대사를 편집할 때 특별한 경우아 아니면 출연자의 Pause중에 편집은
피하라
5) Reaction Shot은 문장이나 어구의 끝보다는 중간이 더욱 자연스럽다
6) 편집점을 찾기위해 너무 대사에 얽매이지 말 것
7) 3사람의 대화중 Two Shot에서 또다른 Two Shot으로 Cut는 금물
8) 1사람의 Close-Shot는 얼굴에 Frame이 꽉 찰수록 좋다
9) 1사람의 경우 같은 Camera Angle Shot으로 Cut는 금물
10) 사람이 일어나는 Shot으로서의 Cutting시에는 사람의 눈이 가능한
Frame내에 있도록 하라
11) 행위가 이루어지는 Close-Up을 편집할때는 행위의 속도가 더욱 느린
것을 선택하라
12) Zoom보다는 Tracking을 선호하라
13) Pan이나 Crab 중에 Cutting은 Pan의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 사람이나 물체를 포함하고 있는 Shot을 피하라
14) Pan이나 Crab중에 물체나 사람이 움직이고 있다면, 같은 물체나
사람의 Pause Shot으로 Cut는 금물
15) 행위가 일어나고 있는 인물의 Two Shot에서 같은 인물의 다른
Two Shot으로의 Cut는 금물
16) 한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 물체는 일정한 Line을 갖는다.
그 Line을 횡단하지 말고 방향도 반전 시키지 말 것.
17) 전화 대화 장면을 동시에 보여주는 Shot으로 Cutting시,
두 사람의 머리방향은 마주보는 방향이어야 한다.
18) Action Edit의 경우, 주인공이 Frame왼쪽으로 Out하면,
다음 Shot에서는 Frame 오른쪽으로 In해야 한다.
19) 일련의 Close-Up Shot후에는 가능한 빨리 Long Shot을 보여주어라
20) 새로운 배경의 새로운씬을 편집할때는 처음 Long Shot을 보여주어라
21) 같은 인물의 Long Shot에서 Close-Up Shot의 Action Edit는 금한다
22) 그림이 이어져있는 Black으로 Cut는 금물
23) 프로그램 시작시 Video 선행 In
24) 프로그램 종료시 Audio 선행 Out
25) 기이하고 비꼬아진 Angle을 호기심으로 사용하지 말 것
26) 움직이고 있는 물체는 정지된 물체보다 강하게 시선을 끈다
27) 화면내의 남녀 출연자에 대하여 시청자는 대부분 여성쪽으로 시선이
모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Editor는 인식 편집해야 한다.
28) 편집중에 배경이 수평적으로 새하얀 벽이 있는 Shot은 피하는
것이 좋다
29) "흐름"이 손실되지 않는 Shot은 Tone의 통일성과 연속성이
중요하다. 즉 편집시에 "연속성이 없는 Shot" "착각을 일으키기
쉬운 Shot" 는 사용해서는 안된다
30) 화면을 자르지 않고 "Pan"에서 "Dolly"로, "Dolly"에서 "Pan"
"Pan"에서 "Tilt"로 계속되는 편집도 있다. 각각의 Shot과 Shot의
연결인 "Sequence"가 작품의 무드, 영상구도의 흐름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Shot의 Sequence는 늘 감각적으로 존재하고 전체를 통하여
TV영상은 이러한 연속성이 있는 편집이 필요한 것이다.

# 편집맨 주

소개한 내용은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편집의 법칙입니다.
본 법칙을 기본으로 편집을 해야겠지만 현장에서 촬영소재의
미흡이나 자료의 한계성 때문에 금하는 것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