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과정 강의

TV 영상편집이란? (1)

盛月 2010. 1. 30. 10:35

TV 영상편집이란? (1)

1. 편집의 정의

편집이란 스튜디오나 야외(중계차,ENG)에서 녹화 제작된 미완성 프로그
램을 가지고 Video/Audio등을 삽입 및 삭제, 적절한 순서, 시간조절 등
을 하며 음악, 효과, 자막 등을 첨가하고 CG와 DVE(Digital Video
Effect)등 영상 효과를 창출 삽입하여 보다 완성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만
드는 최종 제작기법을 말한다.

2. 편집이론

(1) 편집의 공동법칙(Editing Grammer)

편집은 마술 혹은 깔대기의 끝이라고도 불린다. 필름편집과 테잎편집
은 여러공통점을 갖고 있으며, 이 두개는 같은 개념을 갖고 있다.

가. 왜 편집을 하는가?

1)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

"Home Video"수준에서 흔히 적용되는 편집의 한 정의는 불필요한
부분의 제거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현저한 향상이 이루어진다
할지라도 아마, 여전히 보기 어색한 Cut가 존재할 것이다.
확실히 편집자는 이것 이상을 해야한다.

2) 적절한 순서로서의 재배열

연속적인 Cut를 적절한 순서로 재배열해 보자. 훨씬 좋아 보일
것이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완전치 못하다.

3) 시청자에게 최고의 안락감을 주기위해

시청자가 한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 프로그램의 대화 및 행위는
시청자로 하여금 어떤 예상 및 욕구를 불러 일으킨다. 시청자는
어떤 시점에서 어떤 것들을 자연스럽게 보고 싶어한다. 이것은
당신이 두사람의 대화를 나누는 장면을 시청하고 있다고 가정
하면 가장 쉽게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대화가 진행됨에 따라
당신의 시선은 이 사람에서 저사람으로 옮겨간다. 즉 대화에
의한 동기유발로 당신의 시선이 옮겨지게 된다.

이 원칙은 편집에서도 적응될 수 있다. "시청자에 최고의
안락감을 주어라" 이 말은 시청자가 보고싶어 하는 것을 예상
하여 전달하는 것이다. 즉 시청자가 현장에 있었다면 그들의
눈이 통상 어디로 향하였을까를 예상하여 Cutting이 이뤄져야
한다.

Editing Point를 선택하는 방법은 우리의 일상 생활의 경험을
Tape상에서 보여주는 것이다. 편집자는 비디오에 의한 동기유발
을 느꼈을때 편집해야 한다.

4) 분위기의 창출 및 조정

예를들면, 드라마 편집시 Editor는 이러한 수준에서 작업해야
한다.이러한 수준에서는 Montage,구성전개,인물전개 등이 중요
하다

나. 편집의 연속성(Continuity)

1) 동작의 연속성

우리의 주의를 끄는 확실한 것은 Frame내에서 운동하는 물체
이다. 우리의 눈은 운동하는 물체에 끌리게 된다. 일단 그것
을 보았다면 우리는 그 운동을 끝까지 보고 싶어한다. 따라서
운동하는 도중에 컷(Cut Away)하는 것은 상당히 거슬린다.
운동이 끝나지 않은 도중에 컷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줌(Zoom)
중에 Cutting은 영상언어상에 상당히 거슬리는 것이다.

"행위(운동)의 연속성"을 시청자들은 끝까지 보고 싶어한다
따라서 Shot을 좀 더 길게 편집하거나 운동이 끝난후 다른
Shot로 Cutting해야 한다.

2) 방향의 연속성

드라마 장면에서 대화를 끝내고 주인공이 Frame Out 하고,
다음 Shot에서 나간 쪽으로부터 다시 Frame in 한다면,
주인공이 다시 대화에 참가하는 것으로 느껴진다.
카메라 앞에서 물체 혹은 사람이 이동하는 경우 운동의 방향은
연속성을 가져야 한다.

또한 물체운동방향의 변경은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의미하며,
간단히 말하여 이전 Frame(전Shot)에서 시작되었던 이동의
연속은 아니다.

3) 시간의 연속성

우리의 마음은 순차적 방식에 의해 작동한다.
이것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경험하는데
익숙해진 방식이다.

각각의 Shots 즉 일련의 흐름속에서 그들 서로서로가 어떠한
관계를 갖고 있는가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


다음 장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