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촬영과 편집
multi-camera show이건 single-camera shoot이건 간에, 제작요령(tip)을 알고 있는 것이 원활한 제작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single-camera shoot에서, 대부분의 HD 베테랑들은 가장 힘든 일이 HD 사후제작 비용을 줄이는 것이라고 말한다.
▷ 만약 당신이 jib을 계획한다면, 휴대용 HD 모니터를 빌려라. 또한, 카메라의 1808i 혹은 720p format을 모니터
의 display rate과 맞추어라. 마지막으로, jib control이 당신이 사용하는 렌즈와 잘 맞는지 체크하라. 예를 들
어, 캐논 controller는 Fujinon HD 렌즈와, 그리고 그 반대도 맞지 않는다.
▷ hand-held 카메라를 가지고, shot의 안팎으로 움직일 때는 일정한 "follow-focus"를 계획하라. 대부분
operator는 zoom out할 때 focusing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HD에서는 그것이 필요하다.
사후제작 프로젝트의 경우, 편집하기 전에 자료를 보고 기록하기 위해 HD 테이프 장비나 녹음을 저주파수변
환(downconvert)하고, timecode-burn한다.
▷ 먼저 off-line 편집을 하라. on-line 편집 비용은 대부분의 HD 사후제작실(post-house)에서 시간당 1,000달
러이다.
▷ HD 편집실(editing house)이 시내에 없다면, 다른 편집소까지 가기 위한 예산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장소와
비용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현재까지는, 단지 Sony에서만 HD 캠코더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필립스도 NAB에서 휴대용 720p 상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현재, 나는 1080i로 찍어서 편집하고 있으며 만일 당신이 720p가 필요하다면 그 이후에 저주
파수변환(downconvert)할 수 있다.
▷ 소형 카메라 viewfinder는 결점을 숨길 수 있어, 현장에서 편리한 재생을 위해 휴대용 HD 모니터를 빌려야
한다. 현재까지 단지 소니에서만 그런 것이 가능한 기종을 한가지 가지고 있다.
▷ HD 테이프는 고가이므로 미리 예산을 책정해서 모자라지 않도록 충분히 준비해 두어야 한다. 모자랐을 경우,
구하는 데에만 하루 이상이 걸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촬영 계획을 세울 때,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장면 전환과 아름다운 장면을 촬영해 놓아야 한다. 만일 불가능
하다면, HD에서 일반적인 피트 길이(footage)를 찾는 것이 어려워진다.
■ Content Considerations
▷ 기술발전에도 불구하고, 콘텐츠가 아직은 가장 중요한 것이다. KRON의 Shenosky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놀라운 비디오와 오디오의 질은 흥미로움과 지역공동체의 정서와 잘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비록 기술적 문제가 혼란스럽게 보여질지라도, 새로운 HDTV의 세계는 제작자나 시청자들 모두에게 많은 것을 제공해 줄 것이다. 당신이 HD 제작에서 원하는 거의 대부분의 장비가 존재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HDTV 영상에 대한 요구와 장비, 사람, 그리고 가능한 예산을 짜맞추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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