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과정 강의

▣ 특수촬영 기법

盛月 2010. 1. 31. 12:27

▣ 특수촬영 기법

특수촬영의 가장 기본적인 정의는 보통 인간의 시감각으로는 확인할 수 없는 세계를 표현하거나, 일
상적으로 체험하고 있는 시간성을 단축시키거나 연장 시키는 촬영을 말한다.
예를 들어서 영화 <마이크로코스모스>의 곤충 촬영들은 고도의 접사 촬영 기술이 없었다면 이루어
내지 못했을 성과이다. 그리고, 스포츠 중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슬로우 모션 촬영들은 실제로 인간
의 눈으로는 따라잡을 수 없지만, 카메라의 특수 조작에 의해서 가능하다는 의미에서 특수촬영이라
고 할 수 있다.

특수 촬영은 그 방법에 따라 크게 네 가지 정도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첫번째는 카메라 조작에 의한 것이고,
두번째는 카메라에 다른 광학적 장치를 첨가하는 것이고,
세번째는 후반 작업에서 현상이나 광학 처리와 같은 작업을 이용하는 것이며,
네번째는 미니어쳐 등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카메라 조작에 의한 촬영 대표적으로 고속촬영과 저속촬영이 있다.
보통 극영화 카메라가 1초에 24프레임을 찍을 경우 이렇게 촬영된 것을 정속도로 영사하면 실제 촬영
시간과 똑같은 시간성의 필름을 볼 수 있다. 고속 촬영은 이와 다르게,
1초에 24프레임 이상을 촬영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영화 카메라는 기종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는 있지만 대개 프레임 속도를 조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만약 1초에 24프레임 이상을 촬영해서, 영사기에 정속도로 돌리면 피사체의 움직임은 촬영 프레임 수
에 비례하여 느리게 움직이게 되는데 이것을 다른 말로 슬로우 모션 촬영이라고 부른다. 슬로우 모션
은 고속 촬영에 의해 얻어진다는 것이 요점이다.

반면 저속촬영의 경우 고속 촬영의 반대인 패스트 모션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슬로우 모션이 피사체의 움직임을 느리게 하여 동작을 돋보이게 하는 반면에, 패스트 모션
은 피사체의 움직임에 경쾌함을 부여한다. 때문에 극영화 중에서도 주로 코미디 장르에서 많이 이용
되곤 한다.
또한 패스트 모션은 달리는 자동차의 촬영과 같이 스피드의 효과를 내야하지만 안정성을 확보하고 싶
은 경우에도 사용하며, 꽃이 피어 나는 모습이나, 한 장소에 카메라를 고정하여 잠깐 사이에 밤에서
아침으로 시간이 빠르게 바뀌는 장면 등을 찍을 때도 널리 애용되고 있다.

렌즈와 카메라에 의존하지 않는 특수 촬영의 분야로는 현상과 인화 등의 합성에 의한 방법들이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 스크린 프로세스,
- 트래블링 매트,
- 슈노켈 카메라 등 이다.

스크린 프로세스는 오늘날 쓰이는 많은 현란한 특수 효과들의 조상 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는데, 이것이 주로 쓰이는 예로는 인물들이 자동차를 타고 가는 장면에서 배경
을 스크린 프로세스로 처리하는 것이다. 스크린 프로세스란 스크린에 배경이 될 영상을 틀고, 그 앞에
서 피사체를 두고 촬영하는 것이다.

흔히 블루 매트, 혹은 매트 촬영이라고 불리는 트래블링 매트는 이것보
다는 과정이 조금 더 까다롭다. 먼저 파랗게 칠한판(블루 매트)앞에서 피사체를 촬영한 후 이것을 현
상소에 보내어 하이컨트라스트 포지티브 필름에 인화, 현상 작업 하여 마스크라는 작업을 거친 뒤에,
미리 촬영한 배경 영상에 이중으로 인화하여 합성하는 것이다.
이 트래블링 매트 촬영은 현재 할리우드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특수촬영들의 기본 바탕이 된다.
다만 현재는 블루 매트로 촬영한 피사체를 까다로운 현상, 인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컴퓨터로 마스킹
을 한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블루 매트 촬영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피사체에는 파란색을 쓰지 말아
야 한다는 점이다. 최근에는 블루 매트 대신에 그린 매트를 사용하는 영화도 많이 늘었다.
슈노켈 촬영은 잠망경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몇 년전, 삼풍 백화점 사고 당시에 카메라가 들어갈
수 없는 협소한 공간들을 찍었던 장면들을 기억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슈노켈 촬영의 원리를 이용
한 것이다.

슈노켈 카메라는 주로 미니어처 촬영에서 많이 쓰인다. 미니어처 촬영
에서 일반 카메라를 쓸 수 없는 이유는, 아무리 훌륭한 접사 렌즈를 쓰더라도 일반 카메라로는 작고
좁은 미니어처의 공간을 실제 공간의 크기처럼 촬영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카메라의 움직임이 있
어야 하는 경우에는 더더욱 그러하다.
노켈 카메라는 작은 렌즈와 거울이 달린 긴 튜브를 TV 카메라와 일반카메라에 연결시켜 촬영하도록
만들어져 있는데 슈노켈 렌즈에 부착된 거울에 맺힌 상을 잠망경처럼 카메라 렌즈에 부착된 거울 (하
프 미러)에 반사시켜서 촬영하는 것이다.
클레이 애니메이션 <월레스와 그로밋>은 슈노켈 카메라로 촬영 한 그 예이다.


출처 :
http://www.computergraphic.co.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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